일반상식

구독경제란 장점 단점 소비자와 기업에 중요한 점

허클 2023. 5. 10.

최근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구독경제란 무엇이며 장점 단점 소비자와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점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구독경제란

구독경제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요금을 지불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칭합니다. 영어로는 subscription economy 라고 쓰여집니다. 최근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으나 이제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의류 대여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2. 구독경제의 장점

기업의 비즈니스에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제공합니다. 반복적으로 수수료를 부과 함으로써 기업은 예측의 정도가 점점 정확해 지고 성장과 투자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은 새로운 판매에 집중하는 대신 확보된 고객에게 고품질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집중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측명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해진 기간 일정 등으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결제에 있어서의 편의성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결제로 인해 한번에 큰 선불 비용을 피할 수 있고 고객 본인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서비스의 특성상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구독경제의 단점

소비자의 경우 반복되는 지불요금이 점점 늘어날 수 있으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구독을 잊고 간과하여 비용의 누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반복되는 수익에 의존함으로 신규고객 유치나 기술 혁신 마케팅에 투자를 꺼려하는 기업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을 위험이 있습니다.

 

4. 구독경제에 대해 소비자와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점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이 있는 비즈니스모델임에는 틀림 없으나 기업은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을 계속 지불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는데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는 정기적으로 지불하는 비용이 실제로 비용 대비 가치를 잘 따져보고 계속 구독할지에 대해 주기적으로 재평가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