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판매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상품등록 후 통계분석의 중요성

허클 2023. 5. 12.

저의 전자책 구매 독자분들께 감사 인사를 올리면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상품등록 후 통계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도움이 될까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로 한정 짓는 것은 다른 마켓에서는 유의미한 통계를 거의 제공하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정말 잘 되어 있고 이를 활용하면 제대로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에서 통계분석이 왜 중요할까요? 물론 사입 혹은 개별로 소량의 상품을 취급하는 분들께도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상품수가 적으면 통계 데이터 역시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그래서 바로 바로 본인의 상품에 대해 확인 하는 것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희와 같이 대량 혹은 준대량 (저의 경우는 제 전자책에도 소개 했듯이 완전 대량등록은 아닙니다. 그래서 임의적으로 준대량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으로 상품을 다량 등록한다면 그 통계데이터는 시간이 흐르면서 정말 많이 쌓입니다. 그리고, 위탁판매는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이러한 분석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렇게 다량의 상품등록으로 운영하는 셀러는 어쩌면 셀러와 데이터 분석자 두가지 역할을 다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분석없이 발전은 힘듭니다. 데이터의 해석을 통해 경쟁력을 가져가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통계 메뉴를 보면 몇가지가 있습니다. 초보 일 때는 사실 판매분석과 마케팅분석을 위주로 많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하에는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오지 않습니다. 저또한 이 두가지 메뉴를 집중적으로 봅니다.

 

 

판매분석을 보는 이유는 항상 나의 현재상황을 체크하기 위함입니다. 매출이 늘고 있는지 빠지고 있는지 요즘 왜 이렇게 매출이 빠지지 하는 의문이 드는 순간 바로 마케팅분석메뉴를 자연히 보게 됩니다. 그리고 매출이 빠지는 그래프를 보면 불안해 지면서 다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위탁판매 사업을 돌아보게 됩니다. 여기서 절대 멘탈이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스마트스토어 이외 많은 마켓에 입점해 있음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매출이 빠진다면 다른 마켓에서 매출이 나오게 하는 인사이트를 얻어야 합니다.

 

다른 마켓에서 매출이 나오게 하거나 스마트스토어 자체 매출을 올리거나 그건 바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분석 메뉴 특히 유입된 키워드 데이터를 활용해 네이버쇼핑에서 하나 하나 검색해 봅니다. 네이버에 가격경쟁력이 낮다면 타마켓에 소액 광고를 통해 마켓지원 쿠폰을 활용해 타마켓에서 가격경쟁력을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가져와 등록을 했는데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느낌이 든다. 그런데 상품은 좋다. 그리고 썸네일 작업과 키워드들도 경쟁에서 빠져나오게 작업을 했다 등의 전제와 상품이 시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스마트스토어 통계에 인사이트를 얻어 타 오픈마켓의 지원정책에 도움의 손을 뻗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약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금액은 클 필요 없이 1만원 이하로 해당 상품에 약간의 광고를 태워보세요. 지금 당장 효력이 나지 않아도 갑자기 판매가 되기 시작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이전에 우리가 투자한 것이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판매분석이나 마케팅분석을 통해 디바이스의 비중을 보세요. 모바일 비중이 떨어진다면, 상세페이지를 올리는 형태를 한번봐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저의 전자책에도 언급한 모바일미리보기 생성이나 혹시 상단에 카피를 썼다면 모바일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는 문장의 길이로 썼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대세는 모바일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초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마케팅분석에서 특히 검색채널 메뉴에서 검색어를 보면서 결제율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환율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상하게 유입이 많은 키워드가 있는데 전환율이 떨어진다면 그 상품을 확인해 보세요. 가격도 영향이 있겠지만, 노출이 잘되고 있는데 주문이 발생안한다는 뜻이니 이때는 해당 상품을 만저 주십시오. 물론 다량의 상품을 취급하는 위탁판매에서 이게 맞나는 의문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유튜브 등을 통해 셀러들이 임의로 정한 것이지 절대 정해진 규칙은 없습니다. 우리는 뼈속 깊이 셀러이고 분석가 입니다. 유입이 많다면 당연히 만져 줘야줘 상세에서 고객을 설득하는 문구나 이 상품이 다른 상품과 비교했을 때 무엇이 좋은지 등을 텍스트로 다시한번 언급해서 전환율을 올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진의 룸이 있다면 손이 많이 안가는 포인트 지급 이벤트 등을 태워도 좋습니다.

 

글로써 모든 것을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스마트스토어 통계 메뉴는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셀러로서의 실력도 늘어납니다. 보시다보면 정말 본인은 상상도 못한 키워드로 고객은 접근합니다. 그것이 바로 나만의 키워드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통계로 인사이트를 얻어서 스마스토어 상품 컨디션을 손본다든가 또는 알려진 상품이라면 가격경쟁에 약간 밀린다면 타마켓의 지원할인 정책을 활용하세요.

 

<글을 마치며>

사실 위와 같이 통계를 보는 것은 절대 상품구색이 필요합니다. 최소 100개 이상의 상품을 운영해야 통계가 조금씩 나타날 겁니다. 위탁판매라 통계를 경외시 하는 잘못된 인식이 있기도 합니다. 다수의 상품을 취급하는 위탁판매 일수록 통계의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는 셀러라면 기본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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