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 예방

허클 2023. 7. 11.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의 염증으로 아픈 통증입니다. 증상과 치료 예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주요 증상은 발뒤꿈치 바닥의 통증이 발생하고 발바닥에 오목하게 들어간 아치까지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찌르는 듯한 느낌을 주며 아침에 일어날 때 장시간 발을 안썼을 때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은 움직이면 호전될 수 있으나 또 장시간 활동하면 심해 질수 있습니다.

 

발 아치와 종아리 근육의 뻣뻣함과 암박감을 느낄 수 있고 운동 중 후 오래 서 있는 동안 통증이 있습니다. 맨발로 걸을 때 딱딱한 표면을 걸을 때 불편함과 통증이 있습니다.

 

 

2.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1) 발을 쉬게하는 것은 기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좋아지기 전까지는 고강도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루에 수 차례 15분 정도 얼음 찜질을 하면 염증과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종아리 발바닥 스트레칭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발의 아치를 지지 할 수 있는 쿠션 있는 신발을 주로 신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하이힐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5) 심할 경우 전문의를 통한 항염증제 처방이나 물리치료를 권장합니다.

 

3. 족저근막염의 예방

1) 건강 체중 유지 : 과체중은 족저근막에 스트레스를 주어 염증과 통증을 발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체중관리가 중요합니다.

2) 치료방법에도 언급했듯이 아치를 지지지하는 쿠션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 하기전 워밍업과 스트레칭 운동을 하여 근육이 적응될 수 있게 준비운동을 합니다.

4)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은 운동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려 나가야지 갑자기 강도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걷기 운동시 단단한 표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보다는 흙에서 걷는 운동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 입니다. 증상이 있다면 조기 치료를 하고 그전에 예방 차원의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