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판매

위탁판매 연동프로그램 템플릿 사용의 중요성-효율을 위해

허클 2023. 10. 23.

열심히 위탁판매 상품을 여러 마켓에 전송하고 있는데 효율이 안난다면, 연동프로그램의 템플릿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템플릿 사용안하고 마켓별로 그냥 기본 설정으로 전송하는지 한번 돌아보아야 합니다. 템플릿 사용은 정말 중요합니다. 중요성에 대해 한번 간략하게 글을 올려 봅니다.

 

 

얼마전 전자책 구매자 분 중 컨설팅을 해 준 분을 만났는데 상당히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상품등록하고 마켓으로 전송하는데 무료배송을 설정하고 싶어서 마켓별 상품리스트에서 하나 하나 배송조건을 바꾸어 주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당연히 습득하실 거라 생각하고 이 부분은 전자책에 언급하지 않았던 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알려줬습니다. 기존 템플릿을 복사하고 배송조건을 무료배송인 조건을 템플릿을 등록하고 무료배송으로 할 때는 그 템플릿을 사용하세요. 이렇게 알려주고 일주일 뒤 전화가 왔습니다. "이 간단한 사실을 몰라서 그동안 너무 노가다를 한 것 같습니다. 하하" 이렇게 전화를 받았는데 한편으로는 미안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40대 이상의 중년의 눈높이를 제가 못맞춰 드린 것 같았습니다. 저는 마켓플러스를 쓰고 있는데 모든 연동프로그램 마다 템플릿의 개념은 있습니다. 간략히 개념과 왜 해야하는지 너무나 간단하지만 글로 적어봅니다.

 

 

위탁판매 템플릿 설정은 그표현의 차이는 있겠지만 여러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공급사는 배송비를 3500원으로 하겠다. B공급사는 무료배송으로 하겠다. 혹은 식품은 무료배송 생활 건강 분류 상품은 유료배송 3000원 등 물론 각각 반품 교환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은 마켓 전송시 어떤 형태로 하겠다. 규칙화 표준화 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마켓플러스의 경우 템플릿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마켓 전송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템플릿을 복사해서 제가 만든 G마켓 템플릿 예시화면 입니다.

 

 

이 규칙은 배송비 조건 뿐만 아니라 원산지 기준으로 템플릿을 설정할수도 있고 공급사별로도 설정할 수 있고 이용하는 도매사이트별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고 각각 본인이 관리하는 규칙을 표준화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배송조건으로 많이들 사용합니다. 이제 것 모르셨다면 이제부터라도 사용해 보시면 상당한 효율을 올릴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러스의 경우 위와 같이 자신이 만든 마켓별 전송리스트에서 아래 방향 콤보박스를 열어 확인 가능 합니다. 혹시나 제 전자책 구매자 분들 중 이 부분을 모르고 계셨다면 이번 포스팅 보시고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 템플릿으로 상품 전송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방향성 있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쿠팡의 경우는 무료배송이 더 유리합니다. 그리고 배송비가 상식적으로 너무 높은 도매 상품들은 배송비를 녹여서 무료배송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한 상품 운영전략이지만 아주 중요 합니다.

 

<글을 마치며>

전자책의 내용만으로 알려드리지 못한게 나올 수 있어서 포스팅을 가끔 연재를 할려 합니다. 저도 나이들어 위탁판매 하는 입장이라 대표님들 입장을 너무 잘압니다. 제 전자책의 관심있으신 분들이나 구매하신 분들은 위탁판매 카테고리 글들 꼭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전 글부터 순차적으로 하시면 저의 생각의 변화나 운영방향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화이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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